본문 바로가기

리뷰

실내운전연습장 다녀서 운전면허따기! (고수의 운전면허 후기)

작년에 땄던 운전면허 이야기를 해볼까 해요.

 

몇년째 버킷리스트였던 운전면허따기.

20살때 땄어야했는데 때를 놓치니까 시간도 없고 돈도 없고.....운전할 일도 없으니 그냥 살았는데 그래도 빨리 면허 취득하자 싶어 큰맘먹고 학원을 다니자 결심했어요.  저는 운전면허학원을 다니기엔 90만원 상당의 학원비도 부담스럽고 시간도 없어서 다니던 요가학원 밑에 생긴 고수의 운전면허라는 실내 운전연습장을 등록했어요.

기능이랑 도로주행 시뮬레이터로 교육+연습 15시간 코스로 끊었고 가격은 35+10퍼 부가세해서 38.5만원이었습니다.

 

 

시뮬레이터는 이렇게 생겼어요.

 

 

시뮬레이터로 도로주행 연습중ㅎㅎㅎ

 

 

 

기능을 두번.....도로주행을 4번.....만에 붙었습니다 ㅠㅠㅠㅠㅠㅠㅠㅠ고난의 여정이었어요.

그럼 저의 고난의 여정을 풀어볼게요!

 

<기능시험>

 

실내운전연습장에서 시뮬레이터로 배우고 기능을 4시간 연습하고 기능시험 보러갔는데 실제 차로 운전해보는게 처음이라 떨리고 어색했지만 기능시험은 엑셀 안밟고 살살 가면서 하는거라 크게 이질적이진 않았어요. 근데 처음에 왜 떨어졌냐면 T코스에서 주차 하고 다시 90도 우회전해서 나오는데 시뮬레이터에서는 공식대로 해서 매번 무리없이 통과되던게 실제에서는 좀 달랐는지 뒷바퀴가 연석 올라타서 실격 ㅠ

두번째 시험에서도 배운 공식대로 했는데 또 좀 안맞아서 각 수정해서 나와서 합격했습니다!!

 

 

<도로주행>

 

 

기능 합격 후 다시 실내운전연습장에 가서 도로주행을 연습했어요. 저는 도봉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시험을 봐서 시뮬레이터에 프로그램되어있는 도봉 도로주행 코스들로 연습했습니다.

근데 기능 시험이랑 다르게 도로주행은 시뮬레이터가 별로 도움되지 않았어요.

도로주행은 속도가 있기 때문에 시뮬레이터의 핸들감이랑 실제차 핸들감 완전 다르고......엑셀, 브레이크 느낌도 완전 다른데요, 이걸 실제차로 연습해보지 않으면 절대 모릅니다.

 

저는 도로주행 시뮬레이터로 연습 7시간정도 하고 유투브로 코스 4개 다 몇번씩 보고 나서 도로주행 시험을 보러갔는데 실제 차를 운전해보지 않고 바로 실전에서 처음 40키로 이상 속도를 내보니 머리속에 코스랑 이론은 있어도 핸들감이 완전 달라서 당황스러웠고...운전이 너무 미숙해서 시험 시작한지 얼마 안돼서 바로 불합격했어요ㅠㅠ

 

그래서 주말에 운전 잘하는 친구 초빙해서 실제차로 아라뱃길에 가서 연습을 했습니다! 김포롯데아울렛 근처랑  아라뱃길이 운전 연습하기 좋아요! (연습면허 +주행연습 차 앞뒤로 표지붙이고)

 

두번째 세번째 시험은 완주를 했는데 당연히 합격인줄 알았는데 아쉽게 떨어졌어요 ㅠ 도로상황 운도 중요하고 시험관마다 좀 빡빡하게 채점하시는 분도, 조금은 봐주시는 분도 있는 것 같아요.....매번 피드백 주신 것 반영해서 네번째 시험에서 드디어 95점으로 합격했답니다.

 

저는 영문 면허증으로 선택했어요.

 

 

 

 

뒷면은 이렇게 영문표기란! ㅎㅎ

 


 

학원 안다니고 면허따기 요약

 

<비용>

시뮬레이터학원(고수의운전면허) 15시간(기능, 도로주행 시뮬레이터로 설명, 연습포함) 38.5만원 결제

 

시험비용

신체검사 6000원

필기 응시료 10000원

기능시험 응시료 22000원*2번

연습면허발급 수수료 4000원

도로주행 응시료 25000원*4번

최종 면허 발급 수수료 10000원

시험/면허 발급 비용 총 합 :17.4만원

 

 

총 55.9만원 들었네요....ㅎㅎㅎ

실제 운전 전문 학원을 등록하는 것보다야 저렴하지만........

원래 계획은 기능 1번, 도로주행 2번이내에 붙는거였는데 그럼 7만원정도는 더 세이브 할 수 있었을텐데 아쉽긴 했어요.

 

 

제가 실제 운전 전문 학원 대신 실내운전연습장을 선택한 이유는

1.가격이 절반이상 저렴 2. 실제 운전 학원을 다니는 시간적, 정신적, 육체적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이고자였어요.

 

그런데 결과적으로는.....기능까진 괜찮았는데

도로주행은 시뮬레이터랑 실제가 너무 달라서, 실제 차로 지인이나 가족의 도움을 받아 주행연습을 몇번 해보는 것이 필수였고! 주변에 도움을 받을 여건이 안된다면 실내운전연습장만으로 면허를 따려는 계획은 비추합니다.

 

그리고 시뮬레이터는 실제 운전 실력에 1도 도움이 안되는 것 같아요!!!!!

 

제가 지인에게 실내운전연습장에 대해 조언을 한다면 운전대 한번도 잡아보지 못한 쌩초보라는 가정하에 실내운전연습장은 절대 실제 운전 대체할 수 없고.... 실내연습장 선생님에게 배우는 포인트들이 전부인데 지점마다 선생님들 역량(?)도 다를테니 시뮬레이터로만 연습한다면 도로주행 시험 최소 3-4번은 떨어질 것 각오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ㅎ

저는 실내운전연습장에서 선생님께 배우지 못한 포인트들이 있었어서....... 두번째, 세번째 시험을 보고 점수 감점당하고 시험관에게 피드백을 들어서 알게된 것들도 몇가지 있습니다 ㅎㅎㅎㅎㅎ

정리하자면,

실내운전연습장은 기능시험 합격 가능한 수준 정도로만 기대하고

연습면허 발급 후에는 실제차로 엑셀 브레이크감 좌회전 우회전 반드시 연습해보고+유투브로 코스 주행 동영상 반복학습하고 도로주행 시험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는 시뮬레이터로 도로주행 7시간을 연습했어도 실제로 운전해보니 시뮬레이터가 의미없다는 것을 알아서.....그뒤로 실내연습장을 한번도 가지 않았어요. 실제차로 연습하는게 필수입니다!

 

저는 운전면허를 이렇게 몇번씩이나 불합격해가며 따게 될 줄 몰라서 두달 매우매우 자괴감과 스트레스를 받았었고....시험보러 다니던 시간과 번거로움을 생각하면 차라리 30만원 더내더라도 학원 다녀서 면허 딸 걸 후회했었네요........ㅠㅠ

 

그리고 저는 도봉 운전 면허 시험장에서 모든 시험 절차를 진행했어요. 저는 집에서 제일 가까운 도봉을 선택했는데 강서 시험장이 도로주행 코스는 제일 쉬운 것 같아요. 그리고 도로주행 시간은 최대한 차 안막히는 시간을 추천합니다. 전 오후4시가 좋았어요.

 

 

어쨌든 생각처럼 쉽지 않았지만 운전 면허를 땄고, 그 뒤로 종종 운전하고 다니는데 너무 좋습니다~ ㅎㅎㅎㅎㅎ

운전 면허는 꼭 한살이라도 어릴때 빨리 따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당장 운전할 일이 없어 장롱면허가 된다 하더라도, 요즘엔 쏘카 같은 카쉐어링 서비스들도 많고 렌트도 면허 취득 1년 후부터 가능하걸랑요. 저도 1년간은 가끔씩 집차로 열심히 연습해서 내년부터는 쏘카 절찬리 사용할거예요ㅋㅋ